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메가 사용법과 고려사항, 가드(guard) 사용법

by electricguy 2020. 9. 9.
반응형

절연테스트의 핵심은 절연물이 열화등으로 인해 절연물을 빠져나가 대지로 전류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전동기를 메가를 측정한다면 철심 슬롯에 권선이 놓여 있고, 전동기 lead선이 애자를 거쳐 차단기에 오는 케이블과 연결이 됩니다. 여기서 시험을 하기 위해 애자가 있는 단자에 빨강색을 물리고, 다른 한가닥을 접지선에 물리고 시험을 하게 되는데, 그럼 시험은 권선을 하는 건가요? 애자를 시험하는 건가요? 시험은 의도적이지 않지만 두가지 동시에 시험을 하게 되는 결과가 됩니다.  

변압기 권선 메가를 하는데 A상과 접지선을 메가에 연결하고 시험하면, 이 경우도 애자 시험인지 권선시험인지 모호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두가지를 다 시험해서 양호여부를 판정하는 이 방법은 현장에서 꽤 유용한 방법이므로 문제될 것은 전혀 없습니다. 구분하자면 그렇다는 것이죠.

그려면 변압기 A상에서 메가 시험을 한후, 절연저항값이 기준치 이하인 경우, 애자인지 권선인지 구분을 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메가 측정기에서 가드(Guard)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부싱에 검정색으로 표시된 것이 Guard ring(가드 링)이라고 하는데, 이 링이 부싱을 통해 누설되는 전류를 측정하게 되는데, 이 단자에서 오는 신호를 메가의 G단자에 연결하면 이 부싱을 통해 흐르는 누설전류를 무시하는 시험이 됩니다. 이는 변압기 공장검사 정도에서 확인하는 시험이지만, 용도를 확장하면 현장에서 애자와 권선을 분리하는 용도도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electrical-engineering-portal.com

 

또 다른 구별방법은 메가가 기준치 이하인 경우 애자를 깨끗하게 청소후 시험을 하면, 애자는 충분한 절연거리가 있기 때문에, 여전히 절연저항이 적게 나오면 권선의 문제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