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케이블 결함 위치 찾는 방법. 멀티 테스터 사용법

by electricguy 2020. 9. 9.
반응형

케이블로 인한 고장인 경우 위치를 찾는 것도 고장분석에서 의미있는 일입니다. 공정이 급한 경우 바로 교체를 할 수도 있지만 약간의 여유가 있다면, 그 위치를 찾아서 결함요인이 구조적인 문제로 인한 케이블 피복 손상인지 아니면 어떤원인인지를 확인해야만 다시 동일한 사고를 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일명 전압강하법이라고 생각하시는 방법인데요, 구글에 찾아보니 유사한 방법이 엄청 많군요. 그 중에 제가 알고 있는 상식과 비슷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고 사이트도 링크를 해 놓겠습니다. 

생각해보면 원리는 매우 단순한데요, 위 그림에서 처럼 고장난 끝 쪽을 점퍼선으로 연결하고, 밧데리로 장거리가 아닌 경우 1 또는 2V 용량 400AH이상의 연축전지를 걸고, 멀티 테스터기를 사용하여 순서는 상관 없고요, 두개의 케이블 중 하나와 접지와 전압을 측정하고요, 반대선에 테스터기 빨강색 lead를 연결하고 접지선에 검은색을 연결하고 역시 전압을 측정합니다.  그려면 두개 측정값 중 작은 값이 나오는데, 그쪽이 지락이 된 겁니다. 그리고 만약 케이블 저항을 알면 지락 위치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사이트

https://www.electricaltechnology.org/2015/06/cable-faults-how-to-locate-faults-in-cables.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