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멀티탭과 콘센트 전기화재 예방

by electricguy 2020. 8. 19.
반응형

현대사회 생활이 점점 전기 사용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전기를 사용하면서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정에서 전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사례가 멀티탭과 콘센트 문제입니다. 바로 화재가 발생함으로서 인명 피해와 재산 상실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다는 것이죠. 미국 소방청(USFA, The United States Fire Administration) 통계에 따르면 주거용건물에서 발생하는 전기 때문에 발생하는 사고가 9.0%로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군요.

출처 :USFA

사랑하는 내 가족이 사는 집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소하지만 몇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 드리고 싶은 것은 멀티탭, 콘센트 및 그리고 냉장고 뒷면 청소입니다. 먼저 아래의 멀티탭을 보시면, 전원에서 두 개의 도체가(, bar) 스위치 양쪽에 배치되어 있고,  소켓마다 두 개씩 뽑아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플러그가 꽂히는 부분이 동그랗게 보이고, 소켓을 둘러싸고 있는 부분이 플러그가 꽂일 때 약간 벌어지는 것을 완충해줄 수 있는 구조이고요. 그런데 근본적으로 플러그가 소켓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소켓이 꽉 끼면서 들어가는 구조인데요, 지속적으로 넣고 빼고를 반복하면서 벌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 또 마모등에 의해 점점 플러그와 소켓 사이가 멀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느슨한 구조가 되면  소켙과 플러그 사이의  작은 틈새에 용융 산화물 브리지를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굉장히 느리게 악화되지만, 두 접촉부위가 밝은 주황색으로 바뀌고 점차 벌겋게 달아오르다 아크가 발생되면 주변에 화재일으킬 물건이 잇으면 화재로 이어집니다. 여기서 관심을 가져야 할 점은 가정집에 이러한 문제를 해소해 줄 보호장치가 없다는 겁니다. 미국의 경우 AFCI라는 보호장치가 50%이상을 막아주지만 한국에는 없는 것으로 압니다.(한국에 돌아가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그래서 방법은 느슨해진 멀티탭은 과감하게 버리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콘센트는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 전기 전선을 볼트 체결한 부분이 느슨해져서, 동일한 현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은 살짝 흐들어 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일반인들이 열어서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출처 : 옥션

위에 사진의 출처를 표시하려는데, 제품에  어느회사 제품인지 나오질 않아, 아래와 같은 회사 제품을 판매하는 분의 제품설명 부분에서 가져온 것임을 밝혀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얼마전에 저희 김치냉장고, 냉장고 뒤를 열어보니, 먼지가 장난이 아닙니다. 냉장고 뒤에도 연결부위가 있어서 이곳에서 동일한 현상이 있다면 이 먼지때문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년에 한번은 청소가 필요합니다.

아래는 네이버카페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이 콘센트도 전선 연결부위가 느슨해져서, 위에의 메카니즘과 동일한 현상에 의해 발생된 겁니다.

자료 : 네이버 전기박사 카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