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배전방식, 단상2선식, 22.9kV 배전전압

by electricguy 2020. 9. 17.
반응형

보통 바닷가 근처에 위치한 발전소는 수용가와 떨어져 있고, 발전된 전압이 낮은 것이 보통이다. 생산된 전력은 송전선로에 의해 수송되는데, 낮은 전압으로 전력을 수송하면 전압강하와 선로손실이 문제가 된다. 따라서 먼 곳까지 전력을 수송하기 위해서는 송전전압을 높여야 하는데, 한전은 765kV(일부 건설완료) 또는 345kV로 전압을 높혀 송전하고 있다. 이렇게 높은 전압으로 수송된 전력은 일반적으로 고객의 전력설비에 직접 전력을 공급할 수 없어 배전용 변전소를 통하여 사용이 가능한 전압으로 낮추게 된다. 이렇게 낮추어진 전압을 배전전압이라 하며, 이런 전압을 보내는 선로를 배전선로라고 한다. 보통 배전전압은 22.9kV가 된다. 이 전압 역시 일반가정 또는 소규모의 공장 등에 설치되어 있는 낮은 전압의 전력설비에 공급하기에는 부적당하다. 따라서 배전선로에 설치된 배전용변압기에 의해 다시 낮추어 220V, 380V가 되는데 이 전압이 가정집 또는 소규모의 공장 등에 인입되어 전력을 공급하게 된다.

1. 저압배선방식

  ■ 단상 2선식(110, 220V)

   단상 교류전력을 전선 2(전압선 및 중성선)로 구성하여 배전하는 방식으로, 주로 저압 가정용 설비에 사용하고           있으며,  변압기 2차 결선에 따라 110V 또는 220V의 전압이 유기되며, 현재는 220V 전압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 단상 3선식(110, 220V)

단상 교류 전력을 전선 3(전압선 2, 중성선1)로 구성하여 배전하는 방식으로 일반 가정집 가전부하 또는 소규모의 공장 등에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상기 그림과 같이 결선에 따라 110V 또는 220V의 전력설비에 사용할 수 있어 한 장소에 두 종류의 전압이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그러나 중성선이 단선되면 부하가 적게 걸린(저항이 큰쪽 단자) 단자전압이 상승하여 과전압이 인가될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는 결선방식이다.

  ■ 3상 3선식(220V)

방식은 전압선 3조로 구성하여 배전하는 방식으로 전압은 낮고 전류가 많은 방식이다. 전류가 많아 선로손실이 많이 발생하므로 한전의 저압 배전선로 결선방식으로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고압수용의 구내설비에는 이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사용 중에 변압기 3대중 1대가 고장이 발생하면 변압기 2대로 V 결선하면 전압의 크기에는 변동이 없고 다만, 용량의 크기가 적어짐으로 긴급 조처가 수월한 관계로 이 방식을 많이 선호하고 있다.

  ■ 3상 4선식(220/380V)

이 결선방식은 단상변압기 세대를 34선식(전압선 3, 중성선 1)으로 결선하여 동력과 전등 부하에 전력 공급할 필요가 있는 경우 이 결선방식을 사용한다. 이때 사용되는 변압기의 용량은 3대 모두 동일한 용량을 사용하는 방식과 한 대의 변압기 용량은 크게 다른 2대의 용량은 작게 구성하여 사용하는 방식이 있다. 이때 동력전용의 변압기는 용량이 작고 등동공용의 변압기는 용량이 큰 것이 일반적이다. 공급전압은 동력은 380V이고 전등은 220V로 공급할 수 있다. 이 방식도 중성선이 단선되면 과전압이 인가될 수 있다.

2. 특고압배선방식

특고압 배전방식은 Y 다중접지 중성선 방식으로 상전압은 13.2kV, 선간전압은 22.9kV가 된다. 부하의 종류에 따라 34선식, 23선식, 단상2선식 등으로 구성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