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메가 사용법과 절연저항 측정

by electricguy 2020. 9. 7.
반응형

전동기, 전선, 케이블등 전기제품들의 절연이 잘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절연저항을 측정합니다. 이제 절연저항 측정하는 것은 Megger측정이라는 이름으로 굳어져 있고, 이는 실은 영국 제작사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장비중에 하나 일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메가의 변천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것 같군요. 요즘은 대부분 디지탈식으로 값을 직접 보여주고 있습니다.

메가 종류

메가 Tester는 아래 그림처럼 250V, 500V, 1000V 전압을 인가할 수 있고요(제작회사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대동소이합니다.) 두개의 Probe가 있고 빨강색은 측정하고자 하는 도체에 접촉하고, 검정색은 접지측에 물리게 됩니다. 

메가

예를 들면 전동기 한상을 절연저항을 측정할 경우, 검정색을 어디에 물리냐는 것은, 만약 전동기를 정비하기 위해 분해되어 있다면 철심 뒷면, 접지선, 외함등이 모두 검정색이 물릴 수 있는 곳입니다. 전동기가 절연이 손상되는 경우, 고장전류는  철심을 거쳐 외함을 지나 대지로 흐르는데, 이 고장전류가 흐를 수 있는 곳은 다 검정색을 물릴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절연저항시험시 시험전압은 얼마가 적절합니까? IEEE Std. 43-2000

   절연저항 시험시 시험전압은 IEEE 규격을 적용하거나, 국내 내선규정을 적용하면 되는데요, 아래는 회전기기의 절연저항을 측정할 때 선간전압기준일 경우 인가할 수 있는 전압범위를 오른쪽에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항은 만약 전동기가 6,600V이면 시험전압을 1,000V 또는 500V로 하게되면 무 의미없는 일을 한다는 겁니다. 이 시험전압으로 절연저항을 측정하게 되면 엉뚱한 결과를 얻게됩니다. 시험전압은 최소 80%에 근접하는 시험전압 5000V로 해야만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배관에 물을 거의 꽉차게 해서 보내면 배관에 누수가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지만, 소량만 흘리면 위에 그림처럼 구멍이 있는 것을 발견하지 못하는 원리와 같습니다.

 

■ 시험 결과는 어떻게 이해해야할까요?

  - 아래는 회전기기에 대한 절연저항 기준값입니다. 해석은 보통은 6600V 전동기는 6.6+1=7.6MΩ이상이면 양호합니다.

 

- 아래는 저압선로에 대한 내선규정에 정한 절연저항 기준값입니다.

- 변압기 절연저항 기준값

출처 : [1]

- 케이블 절연저항 기준값

  IEEE std 690-1984, 422-1986기준 값은 IR=1000*((kV+10)/L)이고, L은 케이블길이(feet단위), kV는 기기 전압

시험전후 유의사항은 ?

  - Surge Capacitor는반드시분리하고시험

  - 온, 습도가 이슬점아래일때는 충분히 건조후시험

  - 시험후 도체를 충분히 접지시켜 충전전류에 의한 감전사고 예방

첨부파일 : 회전기의 절연저항관리 - 다른 설비에도 적용해도 됩니다.

회전 전기기기의 절연저항 관리.pdf
0.59MB

 

[1] Paul Gill, Electrical Power Equipment Maintenance and Testing, CRC Press, 200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