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전기단위에서 소문자(small, lower case) k를 사용하는 이유?

by electricguy 2022. 1. 2.
반응형

전기에서 사용하는 단위를 보면 소문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유래로 인해 소문자 k를 사용하게 되었는지 유연하게 책을 보다 내용이 있기에 소개를 드립니다. 출처는 Observation of the Earth and Its Environment: Survey of Missions and Sensors(by Herbert J. Kramer)이라는 책에서 가져왔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소문자 k는 1,000을 나타내는 단위(심벌)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kW(kilowatt), kV(kiloVolt), kVA등에 사용을 합니다. 일반적인 용도는 km(kilometer), kg(kilogram)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문자로 사용하게 된 배경은, 우리가 잘아는 온도 단위인 켈빈(Kelvin)이 대문자 K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소문자 k를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보통 대문자가 과학자 이름에서 따오다보니 온도 단위 K(켈빈), 전력단위 W(와트), 전하단위 C(쿨롱)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렇게 다른 단위들이 소문자를 사용합니다.

반면 M으로 시작하는 무엇인가 원리를 발견한 학자는 없다보니 MW(megawatt)는 대문자를 사용해서 쓰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