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컷아웃스위치(COS)와 용량산정, Power Fuse 차이점

by electricguy 2021. 2. 4.
반응형
COS(Cut Out Switch)

배전용으로 사용되는 COS는 Fuse지지장치를 말하며, Fuse Link를 같이 포함시켜 말하기도 한답니다.  배전용 COS는 방출형(Expulsion Type)과 액체충진형(Liquid Filled Type)으로 분류되며, 현재 한전에서는 22.9kV선로에 사용되는 COS는 방출형의 개방형 COS입니다.

방출형 COS는 고장전류가 흐르면 Fuse가 용단되면서 발생하는 Arc열에 의하여 퓨즈통 내벽의 물질이 분해되어 절연성 가스가 발생되며 이 가스는 Arc의 지속을 억제하고 열에 의해 팽창되어 ion화 가스를 외부로 방출시켜 Arc를 소멸시키므로서 전류를 차단 합니다. Drop Out Type COS는 fuse가 용단되면 외부에서 식별할 수 있도록 Fuse Holder가 하부방향으로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선로용 COS는 간선에는 설치하지 않으며 단상분기선에 설치하여 직렬로 2대까지 설치하고 있습니다.

COS 용량 산정

변압기 합계용량이 600kVA이고, 전압이 22.9kV 배전선로일 때, COS 선정은?

I=600/(1.732*22.9) = 15.12

COS(A) = 15.12*1.5 = 22.68인데, 20A를 선정

PF(Power Fuse, 전력용 Fuse)

전력용 퓨즈는 설비의 경제성을 위하여 단로기 대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단기에 비해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으므로 사용할 때에는 다음사항을 충분하게 고려하여야 합니다.

가. 차단동작 1회시마다 퓨즈를 교환해야 한다. 

나. 소전류나 부하전류의 개폐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다. 소전류에서의 동작은 편차가 크고 결상되기가 쉽다.

라. 과도전류에서 용단되기 쉽고, 장시간 과부하에서는 소자(element)가 열화되기가 쉽다.

따라서 고장빈도가 적은 개소에서 부하개폐기와 조합시키는 등 사용방법을 고려하여야 한다. 피보호기기의 특성이나 회로에 다른 직렬보호설비의 동작특성과 협조시켜 적정한 용단전류-시간특성, 차단전류-시간특성, 단시간허용전류-시간특성의 것을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전력용 퓨즈는 소호원리상 과전압을 발생시키기 쉬운 것으로서 구조, 소호방식은 제작자에 따라서 여러 종류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방출형과 한류형의 2종류로 분류됩니다.

COS와 PF 차이점
- COS는 변압기의 과전류 보호와 선로의 개폐가 주목적이며, PF는 특고압기기의 단락전류차단과 역시 선로개폐가 주목적입니다.
- 일반적인 경우 COS는 주로 소용량에 PF는 대용량에 채용됩니다.
- 외관상의 차이점은 뚜렷한 구별을 보이는데 파워퓨즈가 외형 크기가 COS에 비하여 큽니다.
- 조작봉을 걸고자하는 고리(Pull Ring)를 보면 COS는 원형이나 PF는 원형이 아닌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퓨즈을 교체할 시에는 COS는 퓨즈선만 교체를 하지만 PF는 Fuse Unit 전체를 교체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