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단권변압기와 복권변압기 그리고 토로이달 변압기

by electricguy 2020. 12. 22.
반응형

단권변압기와 복권변압기가 여기 저기 많이 사용되는데요. 가끔씩 일정한 전압이 필요한 경우 저렴하다는 생각으로 단권변압기를 구매하여, 오차가 발생하여 측정이 의미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단권변압기(Auto Transformer)

단권변압기는 특수한 형태의 변압기로서 1차코일과 2차코일의 일부분이 공통으로 되어 있으며,  복권변압기에 비해 2차측 전압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주변에 노이즈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일명 일본식 표현인 오토트랜스라고 하는데요, 정확한 영문명은 Auto Transformer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bc 사이는 1차와 2차 코일이 공통으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분로(分路)코일이라 하고, 단자 ab 사이를 직렬코일이라 부릅니다. ab 사이의 권선전압과 전류의 곱을 자체용량 또는 고유용량이라고 하며, bc 사이의 전압과 그곳을 흐르는 전류의 곱인 부하용량과 구별됩니다. 단권변압기의 특징은 1차측과 2차측 코일을 각각 두는 일반적인 변압기에 비해, 코일로 사용되는 구리의 양 및 철심의 양이 적어도 되는 장점이 있고요,  단점으로는 1차와 2차 사이에 도통(導通)이 있기 때문에 전압이 낮은 쪽에서도 높은 쪽의 전압값에 따른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주로 배전선용 등의 전력용 외에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수신기 안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단자 b가 권선에 접속되는 점을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해두면, 일정한 전압의 전원에서 가변전압(可變電壓)을 끌어낼 수가 있는데, 이와 같이 제작한 단권변압기에 슬라이덕스가 있다.

단권변압기 circuit diagram

복권변압기(Conventional Transformer)

복권변압기는 1,2차가 전기적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자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감전사고의 위험이 없으며, 보통 사용하는변압기가 이에 해당하며, 아크용접기, 음향기기등에 사용됩니다.

 

 

 

 

 

 

 

 

 

토로이달형 변압기(Toroidal Transformer)

일반 변압기 형태인데 컴팩트한 디자인을 가지며, 무게도 기존 변압기에 비해 가볍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