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애자의 오손 습윤 섬락과정

by electricguy 2020. 9. 10.
반응형

■ 애자류의 오손 과정

 애자류 오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바람이며, 특히 우리나라 경우 3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계절풍, 태풍, 해풍의 영향이 심하고, 공장지대에서의 각종 분진 또한 애자의 오손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애자의 오손과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은 형태로 진행된다. 이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애자류에 부착된 진애 및 염분과 같은 오손 물질의 양은 평상시 보다는 태풍이나 계절풍 등의강풍에 의하여 빠른 속도로 중가하며 강우나 세정작업에 의하여 감소된다.

  애자류의 습윤 과정

오손물질중에는 가용성부착 물질과 불용성부착 물질이 있는데, 애자의 오손 섬락에 직접 영향을 주는 것은 오손물중의 가용성 부착물의 성분과 중량이다. 물방울이 오손층에 침투될 때 일부는 불용성물질에 의해 흡수되나, 나머지는 가용성 물질(예 염분등)을 포화될 때까지 녹여 이온 상태를 만듬으로써 애자류의 표면으로 누설전류가 흐를 수 있도록 만든다.

  애자류의 섬락과정

애자류 표면의 오손물질에 의한 전류 누설현상은 건조시에는 거의 나타나지않으나, 안개, 가랑비등으로 오손층이 습기가 있는 상태가되면 위에서 설명한 습윤과정으로 인하여 누설전류가 흐르게 된다. 누설전류가 오손, 습윤상태의 애자 표면에 흐르면 주울열로 인하여 수분의 일부분이 마르게 되어 부분적인 건조대가 형성된다.
건조대는 다른 습윤된 부분보다 훨씬 높은 저항을 가지므로 인가전압의 대부분은 이들 건조대 양단에 집중된다. 이때 누설전류의 변화 상태를 살펴보면 아아크가 건조대를 단락할 때마다 급격히 전류가 중가하여 전류서어지(Surge)형태가 되며, 아아크(Arc)의 진전과 함께 그 값은 점점 커지고 어느값에 도달하면 즉, 공기 절연내력이 집중된 전압보다 낮아지고 건조대는 섬락된다. 여기서 섬락이란(Flash-over) 절연체의 표면상을 통하여 일어나는 절연 파괴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섬락 현상이 발생할 경우, 아아크에 의해 순간적으로 고열이 발생함으로 이로인해 애자류가 파손되기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