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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유도전동기인데, 이 유도전동기는 중성점 접지를 하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전동기 각 권선간의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전동기는 설계시 3상권선이 평형이 되도록 설계를 하게 되는데, 그래서 실제 전동기 공장시험에서 각상의 저항과 인덕턴스는 거의 동일하게 됩니다. 또한 이 권선에 의해서 발생되는 자속도 동일하게 되고, 각 권선에 흐르는 전류도 동일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중성점으로 표기된 A지점은 벡터적으로 전압과 전류가 "0"(영)이 되게 되어 있어서 a상에서 B상, B상에서 C상, C상에서 A상으로 전류는 흐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상이 접지되어 있는 경우 전동기의 중성점 A는 더 이상 영이 아니게 되고, 중성점은 접지 되는 곳이 전압이 영이되어(중성점 이동) A, B 상의 전류는 지락된 곳으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중성점을 접지하지 않는 이유 |
전동기 중성점을 접지하는 경우 지락이 발생하는 경우, 보통 전동기들이 많이 몰려 있기 때문에 다른 전동기 지락의 경우도 오동작을 할 수 있으므로 접지를 하지 않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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