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고등 내신, 수시, 정시

[내신영어] 내신 영어 독학 공부법::영어공부법, 자료 사이트

by electricguy 2021. 7.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등 영어 내신을 독학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영어학원을 다니면 시키는 대로 공부만 하면 되서 편하긴 합니다. 하지만 영어 학원에서 주는 자료와 약간의 의지만 있다면 영어학원을 다니는 것만큼 효용을 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어는 암기 과목입니다. 암기 과목이 아니려면 영어 실력이 매우 뛰어나야합니다. 그런데 그런 학생들은 많지 않으니 우리는 결국 암기는 해야합니다. 이 점 유의하시고 마음의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영어 공부법


내신 영어에서 중요한 것은 세 가지입니다

 

1. 학교 수업

2. 무한 복습과 암기

3. 학교 내신 문제 분석

 

1. 학교 수업

 학교 선생님들이 문제를 만들기 때문에 학교 수업에 충실하는 게 우선입니다. 선생님들이 강조하는 부분이나 여러 번 설명하는 부분은 전부 체크해서 그 부분을 열심히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모든 선생님들께서 강조하는 부분에서 시험 문제를 내지 않긴 합니다. 그래도 가능성이 높은 부분은 조금 더 보는 것이 좋겠죠.

 만약 프린트물을 주신다면 프린트물을 꼼꼼히 읽고 암기하세요. 교과서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프린트물도 꼼꼼히 읽으세요.

 

종종 지문만 줄줄 읽는 선생님이 계시는데, 그런 선생님들 수업 때는 본인 영어 공부를 하길 바랍니다. 무작정 듣지 않는 것이 아니라 수업을 여러 번 들어보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수업하는 부분의 교과서나 프린트물을 펴놓고 혼자서 분석하세요. 그러면 선생님들도 크게 신경쓰지 않으십니다. 

 

 

 

2. 무한 복습과 암기

 

 영어는 암기 과목입니다. 틈틈히 복습하고 암기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수업이 끝난 직후 복습하는 것입니다. 전체를 복습할 수는 없어도 중요했거나 어렵다고 느꼈던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세요.

 

 외우는 순서는 단어&숙어 → 지문입니다. 단어&숙어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외우세요. 급식 기다리면서 외우거나 수업하고 남는 시간을 이용하세요. 작은 단어장에 써서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지문을 외울 때는 입으로 중얼거리며 외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서술형 때문에 중요 문장들은 통채로 암기해야합니다. 단, 서술형을 보지 않는 학교를 제외하고요.

 

다만, 모든 지문을 통째로 외우거나 쓰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저는 영어 지문에 빈칸이 있는 자료들을 다운 받아서 썼습니다. 관련 사이트들은 밑에 정리해두었습니다.

 

 

 

3. 학교 기출 문제 분석

 

 작년에 나왔던 문제들을 보며 선생님들의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서술형 준비하는 데에 좋습니다. 작년 선생님과 올해 선생님이 다르더라도 중요한 부분과 문제 유형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문제 스타일, 수업 시간에 공부한 것들을 전부 종합해서 예상 문제를 만드세요. 

 

 


영어 자료 사이트


아잉카(Our English Cafe) (유료)

 

모의고사와 학교에서 교과서로 사용하는 교재들을 분석한 사이트입니다.

 

 정회원비(2만원)를 내면 모의고사 자료가 계속 무료이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습니다. 제가 학생 때, 많은 학원이 이곳의 자료를 사용했습니다. 해당 연도 모의고사 분석자료는 무료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afe.naver.com/isaacenglishcafe

 

아잉카 아카데미 Our English... : 네이버 카페

학원 강사들의 고민을 해소하고자 하는 우리 학원강사들의 노력이 담긴 공간.

cafe.naver.com

 

 

 

 

이그잼포유 (유료)

 

교과서와 모의고사 분석, 워크북 및 분석문제를 판매하는 사이트입니다. 가격이 가장 비쌉니다.

 

사이트에 가입해서 정회원비(18만원)을 지불해야합니다. 정회원이 되었다면 중학교, 고등학교, 수능(학력평가 자료 포함) 자료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제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편리합니다.

 

형제자매가 있다면 같이 쓰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교과서 지문을 외우기 좋은 커리큘럼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부 풀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니 취사선택을 잘 하시길 바랍니다.

 

www.exam4you.com

 

http://www.exam4you.com/

 

www.exam4you.com

 

 

 

리카수니 (무료)

 모의고사와 부교재, 교과서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는 티스토리입니다. 코코스 학원 팀이 만든 것이라 퀼리티가 좋습니다. 다만, 수익창출을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라서 광고 때문에 번잡합니다.

 

likasuni.tistory.com/

 

리카수니 기출분석 Blog

분당구 학교 기출문제 분석자료를 공유합니다.

likasuni.tistory.com

 

 

 

워크시트메이커 (부분 유료)

 

영어단어 시험을 볼 때 여기서 보카워크시트를 만들어서 사용했습니다.  참고로 리딩워크시트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은 별로입니다. 자동제작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람이 만든 것보다 별로입니다.

 

대신 자료가 없는 교과서 워크북이 필요할 때는 쓸만 합니다. 

 

www.worksheetmaker.co.kr

 

황인영 영어카페(무료)

 

집안 사정 때문에 돈을 쓰기 어렵다면 황인영 영어카페 등 네이버 영어카페로 들어가서 자료를 다운받으세요. 다만, 무료여서 아잉카나 이그잼포유 같은 퀼리티는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cafe.naver.com/maljjang2

 

황인영 영어 카페 : 네이버 카페

내신영어 수능영어 듣기평가 학력평가 영문법 영단어 지도안 듣기자료 EBS 토익 텝스 토플 논술 입시정보~

caf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