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메시(mesh)접지

by electricguy 2020. 9. 24.
반응형

IEEE 80은 접지설계에 대한 Standard인데요, 워낙 광범위해서 이것을 다 이해하기는 쉽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도 CDEGS(https://www.sestech.com/Product/Package/CDEGS )라는 소프트웨어로 메시접지망 설계를 해보긴 했지만, 쉽게 하루 이틀 사이에 배울 수 있는 정도는 아닙니다. 요즘은 ETAP으로도 할 수 있고요. 다른 소프트웨어도 많이 나왔습니다.그래서 보통 회사들 마다 간단하게 IEEE 80 Standard를 간략화해서 만든 엑셀 sheet를 가지고 있는데(유출시 문제가 되기 때문에요), 이것을 공개해드리면 좋지만........ㅠㅠㅠㅠ.  혹시 개인적으로 만드신분이 있으시면 공유를 해주시면 더 좋고요. 저도 지금 외국인이 만들어 놓은 것을 가지고 있어서, 일단은 올려보고요. 장기간이 필요할 것 같은데, 사용하기 쉽게 한번 수정해서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폭 전압이란 일반적으로 변전소 내에 고장 전류가 유입됐을 때 지표면 상의 근접 접촉되는 두발 사이에 발생하는 전위차를 의미하며, 접촉 전압이란 접지된 도전성 구조물을 손으로 접촉할 경우 인체의 발이 위치한 지표면상의 점과 손이 접촉하고 있는 구조물 접촉점과의 전위차를 의미한다.

우리나라 에서는 접촉전압에 대한 허용치를 아직 규정하고 있지는 않지만 독일에서는 65볼트, 스위스에서는 50볼트, 영국에서는 40볼트 등으로 정해놓고 있다.

아래는 외국인이 만들어 놓은 계산방식입니다. 혹시 편안하게 만들어서 올려주셔도 됩니다. 첫번째 것은 사용해도 될 것 가습니다.

SS-Earthing-Mat-Design-22-8-12.xls
0.04MB
Earthing_-_IEEE80-final.xls
0.17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