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동기 한상이 단선되면 과도한 진동과 이음 그리고 과전류로 인해 부하가 어떠한 것이든 실제로는 거의 운전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한상 단선시 부하전류 간단히 계산하면
- 3상운전시 피상전력 P=3*상전압*상전류1
- 2상(1상 결상)시 피상전력 P=2*상전압*상전류2
3상운전과 2상운전시 부하와 상전압은 동일하므로
전류비(상전류2/상전류1)=3/2=1.5 임
만일 전동기가 경부하 상태에서 결상이 발생하면 운전이 가능하지면 부하가 많은 상태에서 결상되면 전류가 정격을 초과하므로 운전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경부하라 하더라도 진동과 이음이 급격하게 증가하므로 실제로 현장에서 운전하는 예는 거의 없습니다.
이 자료는 제가 작성한 것은 아니고, 명퇴하신 분의 자료를 포스팅한 겁니다.
반응형
'전기랑 놀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압전동기 케이블 굵기 선정(허용전류, 전압강하, 긍장) (0) | 2020.09.14 |
---|---|
발전기 3상 단락시 DC 성분이 나타나는 이유 (3) | 2020.09.13 |
계기용 변류기 및 변류기 선정 (0) | 2020.09.12 |
전기 사용전 점검 (0) | 2020.09.12 |
전동기 와이-델타 기동 및 열 제한 곡선, 토크 곡선 (0) | 2020.09.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