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랑 놀자

전선관 종류-후강전선관, 박강전선관, 스테인레스 스틸

by electricguy 2020. 10. 13.
반응형

오늘은 금속제 강제(鋼製, 강철로 만든 제품)전선관에 대한 포스팅으로, 국가 규격인 KSC 8401(IEC 60981-A)-2016이 강제전선관(rigid steel conduits) 규격이고요. 강제전선관 관의 종류는 후강전선관, 박강전선관, 나사없는 전선관 3종류로 정해져 있습니다. KSC규격에 정해진 강제전선관 길이는 3.6m이며, 허용오차는 ±5mm로 규정되고 있습니다. 예전 규격에는 후강전선관이 내경, 박강전선관이 외경을 기준으로 하였는데, 2016년 규격에는 동일하게 바깥지름으로 명기하고 있습니다.

■ 박강전선관

호칭이 홀수인 전선관으로 바깥지름이 기준이며, 두께가 얇은 관을 지칭, 두께는 1.6-2.0mm 범위에 있습니다. KSC 규격에 있는 관의 무게 계산은 w=0.02466 T(D-t), t는 관의 두께, D는 관의 바깥지름으로 결정됩니다.

출처 : 준우스틸, KSC와 동일

■ 후강전선관(heavy wall steel conduit)

출처 : 아우어

 호칭이 짝수인 전선관으로 바깥지름이 기준이며, 두께가 두꺼운 관을 지칭하며, 두께는 2.3-3.5mm이며, 후강전선관은 끝 부분이 나사가공 처리되어 있으며, 높은 강도의 배관작업이 요구되는 경우 또는 폭발성 가스나 표면 아연처리하여 부식성 환경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출처 : 아우어

■ 나사없는 전선관

나사없는 전선관은 나사없이 공법전용으로 개발된 전선관으로 나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연결부속품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시공이 가능한 전선관이며, 후강 전선관에 비해 가볍고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 스테인레스 스틸 전선관

스테인레스 스틸 전선관은 스테인리스 스틸 SUS 304(STS304)로 만들어진 전선관으로, 일반 스틸전선관에 비해 부식에 매우 강해 긴 수명을 가집니다. 식품, 의약품 공장등 위생을 중시하는 현장이나 높은 수준의 청결이 요구되는 현장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출처 : 준우스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