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선관 종류- CD-P, CD파이프, ELP, HI-VE 전선관

by electricguy 2020. 9. 22.
반응형

"전선관(electrical conduit)"이라는 용어는 전선을 보호하고, 전선의 경로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내구성있는 튜브 또는 기타 유형의 보호관을 의미합니다. 전선관은 일반적으로 배선이 노출되거나 손상 될 수있는 곳에 필요하며, 전선관은 금속 또는 플라스틱으로 만들 수 있으며 단단하거나 유연 할 수 있습니다. 

난연 CD 파이프(합성수지제 가요 전선관) 

  굴곡이 매우 자유스러우며, 간편하게 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주로 아파트, 연립등 옥내전선 보호용, 옥내외 냉난방  설비보호용, 동축케이블 보호용으로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내경과 외경이 표기되어 있으며, 가격도 비싸지 않은 편입니다. 난연이 약간 더 비싸군요.

출처 : 보영전기

CD-P 전선관 (평활 전선관, PE 전선관, 합성수지제 휨 전선관)

PE 전선관은 표준명은 합성수지제 휨(가요) 전선관이라하며, 탄소강관에 비해 결로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관 내부의 마찰이 적어 전선 삽입에 편리하며, 주로 동력배관, 콘크리트 매입용, 가로등 공사, 신호등 공사, 공장 및 가정의 배관용, 소방배관에 많이 사용합니다.

 

PE관 규격은 아래와 같은데, 54호 이상은 규격이 없다고 합니다.

출처 : http://o-industry.com/

 경질 폴리염화비닐전선관 전선관 (ELP전선관)

자유자재로 굴곡이 되어 장애물에 대한 우회시공이 용이하고, 재질이 매울 가벼운 폴리에틸렌이므로 운반 및 배설작업이 쉬우며 파상형으로 관파상의 두께가 두터워 매설후 어떠한 하중에도 변형되지 않습니다.

아래는 ELP 전선관 규격입니다.

경질 폴리염화비닐전선관 전선관 (HI-VE전선관)

우수한 내충격성으로 잘 깨지지 않고, 전기 절연성이 우수하며, 자기 소화성이므로 누전이나 스파크시 화재 발생 염려가 적습니다.

아래는 경질비닐관 전선관 규격입니다.

반응형

댓글